본문 바로가기
교육 /수학

구몬수학 시작기 - 초등연산

by 여덟단어 2020. 2. 20.
728x90

아이 6세 7세 무렵에, 조이매쓰 교구수학, 몬테소리 수학동화, 노크 창의력 수학 문제젭 등 으로 아이에게 수학이란것의 맛을 보여주었어요. 

그렇게 초등학교에 들어가고 아이는 이제 덧셈 뺼셈을 해야할 시기가 왔네요.

초보엄마는 이정도 덧셈뺄셈은 아이가 아주 쉽게 잘 해낼 줄 알았으나 , 평범한 내아이는 십자리가 넘어가는 덧셈에서 예상외로? 헛가려 하는 모습으 보여주며 엄마를 아주 당황 시켰어요.

수학적 감이 뛰어나지 않아 보이는 내 아이는 연산연습이 많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고 연산을 시키기로 결정했어여요.

 

아래 3가지의 옵션을 두고 고르기로 했죠

1. 기탄 연산 - 저렴한 엄마표 연산으로 유명하고 좋지만, 끈기없는 나는 꾸준히 하지 못할것 같아 패스

2. 시중 연산 문제집 - 오히려 학습지 연산보다 더 퀄리티가 좋은 문제집이 많아 보였지만, 양적으로 부족해보여 패스

3. 구몬 - 아이들이 지겨워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적정량을 꾸준히 할 수 있다는 장점과, 무엇보다 선배엄마들의 추천이 많아 믿음이 갔다.

4. 일일수학 - 네이버에서 ' 일일수학' 을 검색하면 찾을 수 있는데, 공짜로 수학 연산 문제집을 단계에 맞게 출력해서 풀릴 수 있다. 물론 공짜!!! 부지런한 엄마라면 한달 3만원 버는셈 ^^

 

위 옵션을 두고 사소하다 할 수 있지만, 연산은 한번 시작하면 아주 오래 해야한다고 생각하기 떄문에

웹서치와 교육관련 카페 연산글을 정독하며 구몬으로 결론내렸다.

 

 

1학년 봄에 시작해서 2학년을 마친 현재 곱셉 나눗셈을 거쳐 분수를 시작했어요.

 

2년간 구몬을 해본 소감은 모든게 그렇지만 장단이 있긴 합니다.

일단 아이가 좀 지루해하는 경향이 있어요.

저희 아이는 그래도 주어진일은 해야하는 FM적인면이 있는 아이라 힘들어하면서도 꾸준히 해오고 있지만, 같은것 반복 싫어하는 창의성이 넘쳐나는 아이들은 지속하기 힘들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럼에도 학교 교과보다 조금 먼져 연산을 시작해서 연습하는 덕에 학교교과가 좀 더 수월하게 흘러갑니다. 

 

또한 구몬선생님께서 새로운 연산 들어가기전에 설명을 해주시긴 하지만, 

구몬 자체가 계속되는 연산연습을 통해 본인이 스스로 개념을 깨우치게 된다는 주의가 있어서 아주 상세한 개념설명까지는 해주지 않으세요.

 

그래서 저는 새로운 연산이 들어갈떄는 되도록 제가 개념 설명을 해주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이렇게 쓰고보니 단점도 눈에 보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연산을 꾸준히 지속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 하나로도

큰 장점이라 만족하고 앞으로도 오래오래 할 예정이예요

 

아이 연산 고민하시는 분 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교육 > 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3 분수 개념 잡기 - 분수문제집과 분수교구  (0) 2020.04.07

댓글